PC용 열기 배출기 만들기
PC의 후면으로 나오는 뜨거운 공기를 실외로 배출하는 "PC용 열기 배출기"를 만들어 봤습니다.
- 제작 동기 제가 작년 겨울부터 배틀그라운드를 하고 있습니다. 한겨울에는 PC에서 나오는 열기가 따뜻해서 좋았습니다. 그렇게 배그를 즐기다가 초봄이 되면서 그 열기가 거슬리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문을 닫고 방에서 배그를 1시간 정도 하면 더웠습니다. 그래서 창문을 열어야 했습니다.
- 설계
- 쉬운 방법부터 생각을 해봤습니다. PC의 후면을 창문 밖을 향하도록 PC를 놓아보려 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가 조금 문제가 되었지만 연장선으로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열기가 배출 될지를 고민해 보니 어려운 구조였습니다.
창문의 높이는 PC의 3배였습니다. PC의 후면을 창문 가까이에 놓더라도 PC 위의 공간으로 열기가 다시 들어올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 다음으론 PC의 후면부터 창문 밖으로 이어지는 환풍관을 만들어 보려했습니다. 옆으로 누워있는 굴뚝 같은 환풍관을 창밖 멀리 설치하면 열기가 다시 들어 오지는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문제가 있었습니다. 굴뚝 같은 환풍관이 창문을 닫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창문을 닫을 수 있게 하려면 굴뚝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 고심 끝에 천닥트호스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유연한 천닥트호스를 사용하면 창문 밖으로 이어진 환풍관을 간편하게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을 거라 예상되었습니다.
열기 배출기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구상해 봣습니다. - PC 후면으로 나오는 열기를 종이 상자와 같은 걸로 가둔다.
- 상자의 윗쪽에 구멍을 뚫어 천닥트호스의 한쪽 끝을 연결한다.
- 천닥트호스의 다른 쪽을 창문의 위쪽에 설치한다.
- 창문의 위쪽에 설치와 제거가 쉽도록 창쪽 천닥트호스에 집게를 단다.
- 재료 준비
- 큰 종이 상자 - PC의 후면으로 나오는 열기를 가둘 공간을 만들 재료입니다.
- 천닥트호스 - [후렉시블 닥트호스 & 덕트호스]라고도 불립니다. 천닥트호스가 설치될 PC의 폭은 201mm입니다. 닥트 플랜지를 사용하여 천닥트호스를 고정하려면 PC의 폭보다 플랜지의 전체 크기가 작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125mm 천덕트호스를 구입했습니다.
- 닥트 플랜지 - 함석으로 만들어진 125mm용 플랜지를 구입했습니다. 유연한 천닥트호스는 고정이 쉽지 만들어 줍니다.
- USB 탁상용 선풍기 - 닥트 플랜지에 설치하여 열기를 배출하는 환풍기로 사용했습니다.
- 포맥스 - PC의 후면에 닥트 플랜지를 고정할 기구를 만들 재료입니다. 칼이나 가위로 잘라서 다양한 형상을 만들 수 있는 재료입니다. 집에 있던 두께 3mm 포맥스를 사용했습니다.
- 네오디움 자석 - 포맥스와 종이상자로 만들어진 기구를 PC에 쉽게 탈부착을 할 수 있도록 자석을 사용했습니다.
- 특대형 집게 - 창문틀에 천닥트호스를 쉽게 고정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집게를 사용했습니다.
- 그외 재료 - 끈, 테이프, 강력 접착제, 나사, 전선, 글루건
- 제작
- 도면 작성
- 포맥스로 천닥트호스 고정대 만들기
- PC 후면과 닥트 플랜지의 크기에 맞게 포맥스를 자른다.
- PC 후면에 닫는 자석 구멍을 직각으로 새워서 고정이 되도록 포맥스를 덮댄다.
- 자석 구멍에 접착제를 바르고 자석을 끼워 붙인다.
- 천닥트호스와 닥트 플랜지의 하중을 받칠 지지대를 포맥스로 만들어 붙인다.
- 종이 상자를 감싸는 외각 부분을 새워서 접착제로 고정한다.
- 포맥스 고정대에 닥트 플랜지 고정
- 나사 구멍의 위치가 일치하도록 닥트 플랜지와 포맥스에 구멍을 뚫는다.
- 닥트 플랜지와 고정대를 나사로 연결한다.
- PC 윗면에 닫는 자석 구멍에 접작체를 바르고 자석을 끼워 붙인다.
- 종이 상자로 PC 후면 덮개 만들기
- PC의 높이와 고정대의 크기에 맞게 종이 상자를 자른다.
- 종이가 잘리지 않는 도구를 사용하여 접힐 부분을 미리 눌러 둔다.
- 종이 상자를 접어서 끈으로 고정한다.
- PC 후면에 있는 전선이 통과활 구멍을 미리 잘라 준다.
- USB 환풍기 만들기
- USB 탁사용 선풍기를 분해하여 닥트 플랜지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선풍기 안전망을 자른다.
- 선풍기 후면에 있는 전원 스위치와 USB 전원선을 분리하고 새로운 전선을 모터에 연결한다.
- 글루건으로 선풍기를 닥트 플랜지에 고정한다.
- 포맥스 고정대에 환풍기 스위치 설치
- 고정대에 스위치를 끼울 자리를 만들어서 스위치를 고정한다.
- 환풍기에 연결한 새로운 전선을 천닥트호스와 고정대의 닥트 플랜지 않으로 넣어서 스위치 쪽으로 뺀다.
- 선풍기에서 분리한 USB 전원선과 새로운 전선을 스위치에 연결한다.
- 닥트 플랜지와 천닥트호스를 연결하기 전에 환풍기의 작동을 확인한다.
- 닥트 플랜지와 천닥트호스를 결합
- 날카로운 닥트 플랜지를 두꺼운 종이로 감싼다.
- 닥트 플랜지에 천닥트호스를 겹합한다.
- 닥트 플랜지에 끈을 사용하여 특대형 집게를 연결한다.
- PC, 후면 덮개, 포맥스 고정대를 결합하여 완성
- 개선
- PC에 후면 덮개를 탈부착하기 쉽도록 자석을 사용
- PC의 후면에 있는 전선으로 인해 후면 덮개를 고정하는 끈을 연결하기 어렵다.
- 후면 덮개에 자석을 부착하여 탈부착이 쉽도록 만들었다.
- 환풍기 작동 상태 확인용 LED
- 환풍기가 돌아가는 소리로 작동을 확인할 수 있지만 PC 내부의 팬이 돌아가는 소리와 헷갈릴 때가 많다.
- 스위치 옆에 LED를 달아서 작동을 확인하기 쉽도록 만들었다.
PC 내부의 온도를 확인해보니 GPU의 온도가 85℃ 였습니다. PC에서 나오는 열기가 강력해서인지 창문을 열어도 방안의 열기가 쉽게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봄이 오고 여름이 오면 더욱 힘들어 질 게 뻔했습니다. 참고로 저의 방에는 에어컨이 없습니다. 거실에 큰 에어컨이 있지만 방문을 열어둔채 음성채팅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PC에서 나오는 열기를 바로 밖으로 빼는 환풍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대단합니다
답글삭제하나 가지고 싶네요 ㅋㅋㅋㅋ
좋은아이디어 하지만 밖으로 나가는게 있으면 어디선가 공기가 들어와야해서
답글삭제냉방을 하게된다면 냉방한 공기가 빨려나가 컴퓨터 열을 식힐수도 있겠지만 낭비죠 흡입구도 따로 있었으면 더 좋았을 뻔
제가 에어컨이 없는 삶을 지향하고 있어요.
삭제제 방에는 냉방장치가 없어서 손실될 냉기가 없어요. :)